그 마지막 13편은 용간편(用間篇)으로 간첩 사용을 다룬다.
각 대학과 한국연구재단 측에도 논문 평가 등에서 부실 의심 학술지를 제외해 달라는 권고를 보냈다.△약탈적 학술지 근절을 위한 정기적인 예방교육 이수 △논문 투고 시 투명한 절차와 신뢰성 있는 학술지 선택 △연구비 지원 사업 선정 과정에 약탈적 학술지 사전평가 시행 등을 골자로 한다.
약탈적 학술지에 투고를 하는 한국 학자들이 늘고 있습니다.그러나 최근까지도 질 낮은 논문을 양산하는 부실의심학술지의 유혹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 대한수학회 측 설명이다.내년 상반기(1∼6월)를 목표로 질적으로 인정할 만한 ‘화이트리스트 학술지 목록도 회원들에게 공표하기로 했다.
정부 등을 대상으로 ‘약탈적 학술지 근절을 위한 권고안을 공개했다.양철우 의학한림원 윤리위원장(가톨릭대 의대 신장내과 교수)는 앞으로 의학한림원 회원으로 인정받기 위해 제출하는 논문을 확인할 때도 약탈적 학술지 (게재 여부를) 평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대한수학회 회장(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은 부실의심학술지 투고는 학계 생태계 전체를 망가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한수학회는 15일 ‘2023년 수학 분야 학술활동 건전성 강화 포럼을 열고 엄정한 평가 절차를 갖춘 학술활동.너무 많은 생각에 압사할 것 같은 시 ‘묻지도 않고다.
새해엔 생각의 과포화 없는 가볍고 자유로운 삶을 꿈꿔본다.불을 끄면 생각이 켜진다.
나는 살아서 어딘가로 간다.아무데나 생각을 쏟아내다가 내가 쏟아지면서 살아간다.